Xp
자동
자동
Free-Talk

나무위키 보면서 가장 불편한 것 3가지

Rosso Benny
1
  3381
2018-12-08 17:49:00

오픈 지식공간이라 팩트 체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걸 작성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건 다른 전문 지식인분들이 수정하거나 본인이 알아서 잘 걸러내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보고 있구요.


개인적으로 나무위키 보면서 불편해 보이는게 딱 3가지 있습니다.

-각주

-글의 흐름

-취소선 넣고 장난식으로 넣는 말


특히 각주가 가장 불편한데, 원래 각주라는 부분이 사전적 의미로 '본문 아래쪽에 따로 단 풀이'입니다. 따라서 제가 알고있는 각주는 해당 내용에 대해 간단한 부연설명 또는 출처를 넣는 곳으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봐온 논문등의 전문지식 문서를 봐도 각주가 대개 저런 방식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근데 나무위키 각주 보면, 거의 한 문단급의 글을 때려 넣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게다가 각주부분은 문단 정리도 안되서 이렇게 장황한 글로 각주로 넣으면, 그야말로 가독성제로의 문장이 되버립니다. 딱 봐도 읽기가 싫어질 정도수준입니다.

요렇게요... 자동차에 관심있어서 드리프트 문서 보고 있었는데 팩트체크는 둘째치고 글의 흐름이나 각주 부분이 참 엉망입니다.

namu.jpg

 
25
댓글
♨️Go-Wade
33
Updated at 2018-12-08 17:58:41

위키가 전문학술저서도 아니고 집단지성을 활용해 그 분야의 지식들과 정보들을 모으는 장인데 불편할게 뭐 있나 싶습니다. 오히려 위트와 취소선표시로 장난쳐놓은 부분들 덕에 재미나게 읽는 부분들도 있는데요. 또 아 진짜 덕후가 썼구나 신뢰할만하다 라고 볼 수도 있죠 또 각주로 달아 놓아서 본문 자체가 장황해지지 않죠 부연설명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데 캡쳐하신 저게 본문에 들어가있고 생각해보세요.....진짜 전문저술보면 어떤 페이지는 각주가 본문보다 더 양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불편하시면 구태여 찾아보실 이유가 없지 않아 싶습니다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49:43
취소선은 나무위키의 그냥 정체성 같아서 제가 괜히 불편한 입장에서 본거 같네요.
각주부분은 제가 설명이 좀 부족했는지 몰라도 각주가 많이 들어가는 문제가 아니라 각주에 들어가는 글이 길어질때 읽기가 너무 불편하다는 겁니다. 실제로 한 각주에 저것보다 더 많이 써 놓은 것도 봤는데 정말 읽기가 너무 버겁습니다. 눈이 아픕니다.나무위키 보면서 가장 불편한 것 3가지
문단 나누기 기능이라도 좀 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 정도인데
보통 문서화된 전문저술들도 각주에 내용이 많을 때 정리하는 것과는 다르죠.
그리고 예전에 위키백과나 포털사이트 백과에도 없던 지식을 나무위키로 쏠쏠하게 얻은 지식이 꽤 있어서 안 찾아보기는 좀 그렇네요.
아무튼 의견 감사합니다.
♨️Go-Wade
2018-12-11 01:20:48

약간 오해가 있었네요. 주석 가독성에 대한 부분 일견 이해합니다. 또 제 댓글이 조금 공격적일 수 있었을텐데 아무쪼록 잘 넘겨주셔서 감사합니다.

[GSW]Insane Curry
9
Updated at 2018-12-08 17:56:48

오잉...나무위키는 취소선 부분 보는 재미가 뽀인트 아니었나요?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46:06
네. 포인트 맞습니다. 예전에 나무위키 처음 접했을때도 취소선 보고 피식 웃기도 했었으니까요.나무위키 보면서 가장 불편한 것 3가지
제가 이건 너무 불편하게 봤나 봅니다.
지삼스네 대빵
4
2018-12-08 17:56:58

저는 3번째 이유로 나무위키 봅니다. 이미 저는 이글은 팩트가 아니다라고 생각해서 읽으면 그냥 소설읽는느낌이라 재밌습니다.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46:56

소설 읽는 느낌도 있고 가끔 덕후와 와서 작성하는 경우도 많은거 같습니다. 몇몇 문서 보고 재미 삼아 팩트체크 해봤는데 거진 다 팩트였습니다.

Player no.34
2018-12-08 18:00:35

괜히 꺼무위키가 아니죠. 그래도 뭔가 찾을때 한번 읽어보면 의외로 재밌어요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47:50

확실히 딱딱한 느낌의 보통 지식백과 문서들과는 다르죠.

Sir Alex Ferguson
4
Updated at 2018-12-08 18:01:58

이 정도면 굉장히 편한 사이트죠. 여러 명의 필력과 정보를 모았으므로 난장판이 될 가능성도 농후한데 객관적이면서 꽤나 잘 정돈되어 있고 재밌으니까요.

WR
Rosso Benny
2018-12-08 23:18:13

덕후부터 온갖 지식인들이 글을 계속 수정하면서 쓰다보니 내용이 가끔 꼬이거나 중복되는게 많긴 하죠.

WR
Rosso Benny
1
Updated at 2018-12-08 23:45:03

같은 오픈백과인 위키피디아는 나무위키보다 관리가 더 엄격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출처같은것도 반드시 각주를 통해 명시해야 작성글이 삭제가 안된다고 합니다. 위키피디아는 영문 위키쪽 퀄리티가 매우 좋습니다. 반면 나무위키는 그런게 없죠. 틀린게 있으면 누군가 와서 그냥 툭하고 수정해서 나가는 방식.

무무무무무
4
2018-12-08 18:07:56

저도 3번 이유로 봅니다. 나름의 해학이 있다고 해야하나, 그런 장난을 좋아하거든요. 논외로 나무위키든 위키페디아든 한국어로 된 자료는 정말 구하기 힘들죠.

WR
Rosso Benny
2018-12-08 23:21:11

해학은 나름 공감가네요.

[POR]CBDR
2018-12-08 18:27:27

나무위키와 논문이 비슷한 형식을 취한다고는 하지만 비교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논문 같은 경우에는 각자의 분야에 맞는 전문가가 찾아보는 일이 대부분이라 어느 정도의 기초 지식을 전제로 작성하죠. 하지만 나무위키는 모두에게 오픈 되어있고, 어떤 링크를 타고 올지 모르는 공간이기 때문에 기초 지식에 대한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겁니다. 대부분 보니까 그런 정보들을 각주 처리 하는 것 같구요. 오히려 그런 것들을 각주 처리 하지 않고 본문에 장황하게 써내려갔다면 지금보다 훨씬 가독성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WR
Rosso Benny
2018-12-08 23:23:35
각주 수에 대한 것보다는 각주에 달린 글들이 길어질때 각주 글을 읽는 가독성이 불편한 것을 말하고 싶으 거였습니다. 제가 글을 너무 급하게 쓴거 같아 괜히 죄송해지네요.
알바로레코바
2018-12-08 18:38:36

윗 사항들에 대해서는 크게 지적할 건 없지만

 

위키나 나무위키나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특정한 집단들이 문서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의 접근을 사실상 제한하더라고요.

문서 하나에 계속 수정을 하는 시스템인지라.. 특정한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을 수정하면 바로 삭제를 하고 접근을 제한하더군요.

Revive
2
Updated at 2018-12-08 19:28:20

괜히 나무위키가 다른 위키들 다 잡아먹은게 아니죠. 오히려 작성자가 특별히 글 재주가 좋지 않아도 전문 지식만 있으면 엄격한 형식에서 벗어나서 글을 쓸 수 있어서 각종 지식들이 쉽게 모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특징 때문에 수정이 많지 않은 문서는 공신력을 중요시하는 해외 위키보다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만..

WR
Rosso Benny
2018-12-08 23:27:09

자유롭게 지식을 공유하는게 가장 큰 장점같고 수정도 자유로워서 가끔 문서 작성이나 글쓰기에 재주 있는 분도 와서 보기 좋게 수정하고 가더군요.

lastal
1
2018-12-08 19:34:03

나무위키의 출발선에서 온 문화들이다 보니. 

다만 공신력운운하기 이전에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이만한 역할을 한 국내 사이트/매체가 있었나

생각해보면. 

돌부리
1
2018-12-08 19:43:27

출처도 없고 내용도 중구난방에 자기 주관적인 생각을 객관적인 사실인양 적어 놓은게 너무 많아서 그냥 재미보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럴듯해보여서 해로운 부분도 있고요.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39:46
출처 기재 안하는건 그냥 고정인거 같고
제가 나무위키 보면서 걱정하는게 바로 중구난방으로 쓰면서 생기는 글의 흐름입니다. 가끔 마이너한 문서들 보면 글 흐름이 진짜 속된말로 X판입니다. 지식은 있어보이지만 문서 읽다보면 흐름이 끊기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습니다. 오픈백과니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
그냥 장단점이 명확한거 같습니다.
DDacDDac
2018-12-08 22:42:42

근데 각주는 원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것 아닌가요?

극단적으로 얘기해서 글 시작할때 1번각주달고 나는 xx도 oo시 mm동에 사는 홍길동이다. 이런식으로 해도 상관없는게 각주라고 알고 있는데요?

그냥 부연설명과 출처표기가 좋은 방식일 뿐이지 다른 내용을 넣는다고 각주가 잘못되었다라고 할 수 있는건 아니지 않나요?

WR
Rosso Benny
Updated at 2018-12-08 23:43:28
부연설명과 출처표기가 필요하다면 쓸수있는게 각주니 제한은 없죠.
제가 말하고 싶은건 나무위키 각주에 들어가는 글이 너무 길어질때 읽기가 다소 불편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각주가 100개 들어가도 각주에 써진 글이 잘 읽힌다면 문제가 없겠죠.
시간이 없어서 성급히 쓰다보니 글의 전달이 좀 미흡한거 같았네요.
대공
2018-12-09 00:41:05

 각주란게 원래 본문과 상관없는 내용 넣으라고 만든건데 엉뚱하게 쓰는 사람이 많아서 정말 불편하죠. 한때 나무위키에 각주 제대로 쓰기 운동도 있었는데 흐지부지된거 같아요.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광고
화장품 선물은 고혼진으로부터
주름,미백 이중기능성 화장품 고혼진에 진심을 담아 아름다움을 선물하세요
신청하기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